장고 2.0 주요 변경 내역 살펴보기 (완료)

본 코스는 구독 VOD로 제공됩니다. (구독 확인을 위해 회원가입/로그인이 필요합니다. 구독정책은 구독정책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)

장고 1.11.X 버전과 비교해서, 장고 2.0 에서의 수많은 변경내역이 있지만, 장고 2에서의 큰 변화라고 피부로 느끼실만한 변경 내역들에 대해서 살펴봅시다.

  • on_delete 인자 처리
  • ModelAdmin.autocomplete_fields를 통해 select2 위젯 사용하기
  • ModelAdmin 내에서 mark_safe 활용하기
  • 간소화된 URL 라우팅 문법 : path, re_path 과 커스텀 Path Converter 만들기

10:30 (2회 시청)

장고2부터 ForeignKeyOneToOneField 관계를 지정할 때에 필히 on_delete 인자를 지정해야만 합니다.

10:51 (2회 시청)

AskDjango 위젯 코스에서 select2위젯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이미 다뤘었습니다. 이번 시간에는 장고2의 admin에서 기본지원하는 select2위젯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.

10:47 (2회 시청)

장고에서는 파이썬 문자열을 템플릿을 통해 표현할 때에는 태그가 ESCAPE처리가 됩니다. 이는 보안에도 꼭 필요한 기능인데요. 유저가 올린 포스팅에서 이미지/자바스크립트를 통한 해킹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꼭 필요한 기능입니다.

그런데, 관리툴에서 필요해서 만든 HTML 문자열에 대해서도 ESCAPE처리가 되는 데요. 이를 mark_safe를 통해 SafeText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.

09:02 (1회 시청)

urlpatterns 리스트를 정의할 때, 장고1에서는 url 함수만 썼었는 데요. 장고2에서는 pathre_path가 추가되었습니다. 각 사용법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구요.

path에서는 몇 가지 정해진 패턴 밖에 사용을 못하지만, 이를 확장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
21:09 (1회 시청)

이메일을 등록하시면 쓰신 댓글에 대한 답글이 등록되면 이메일로 알려드립니다. 이메일은 스팸함을 꼭 확인해주세요.